일. 사람.

오늘까지 마감이던 학교 프로젝트 하나가 끝났다.

프로젝트를 다 했기 때문에 끝났다기 보단, 마감일이 오늘까지 였기 때문에 오늘 끝난 느낌이라 많이 찝찝함이 남는다. 지난학기까지 학업성취도 때문에 많이 힘들어 했기에, 이번학기를 시작할때의 마음은 학업에 관한한 모든 부분에서 높은 수준을 달성하고 싶었다. 그래서 수업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도 한달전에 시작했을때 기대했던 바는 제출하는 시점에 Requirement를 채우는것은 기본이고 코드의 코멘트에서부터 레포트의 디테일까지 ‘완벽한’ 상태로, 적어도 마감 몇일 전에 이걸 끝내는것이였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가 시작된 날부터 디자인과 코딩에 들어갔고, 금요일밤, 토요일밤도 마다하지않고 계속 코딩을 했었다.

지금 내 마음이 찝찝한건 두가지 이유다. 하나는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팀 친구에게 대한 좀 아쉬운 마음이고, 다른 하나는 내 실력에 대한 아쉬움이다. 내가 주말, 평일저녁을 마다하지 않고 프로젝트에 매달릴동안, 팀 친구는 나 만큼 열성을 보이지 않았다. 우리같은 저학년 대학원생들 누구나 평일엔 학교수업과 과제들로 바쁘다보니 결국 일을 넉넉하게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은 주말인데, 그런 주말마다 이 친구는 개인적인 일로 돌아다니고, 결국 코드의 70%정도를 완성하는 단계까지 나 혼자서 쭉 디자인하고 코딩하고 디버깅하면서 오게 되었다.

그리고 그 사이 중간고사가 있었고, 이후 프로젝트 마감까지는 일주일정도 시간이 남아있었다. 이 이후부터 팀친구는 본격적으로 참여하게됬는데, 친구에게 약간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을 떼어서 부탁했었다. 그런데 계속 이리 저리 혼자 끙끙거리면서 해결을 잘 못하는 사이 시간은 마감 삼일, 이틀전까지 오게 되었고, 결국 내가 같이 앉아서 그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그리 복잡한 문제는 아니었다. 단지 복잡하게 보일 뿐인데, 종이에다가 컴포넌트들이 오가는 순서들을 써놓고 보면 무엇을 하면, 그리고 무엇을 하면 안되는지가 보이는 문제였다. 그리고 나서도, 이 친구에게 부탁했던 부분들에서 자꾸만 자잘한 에러들이 발생했고, 마감 한시간전까지 내가 에러를 고치는동안 이 친구는 레포트를 쓰고서는 정리하고, 마감시간에 맞춰서 프로젝트 제출을 하게 되었다.

그러고서 찾아드는 마음은.. 이 친구가 안이뻐보이기 시작한다. 밉다. 원래 되게 착한친구인데, 프로젝트 직전까지 한두마디 이 친구가 던지는 말 속에서 “레포트 대충해써도 되..” “교수님이 이부분까지 꼼꼼하게는 체크 안할꺼야” 라는 말들이, 어쩌면 많이 스트레스를 받아보이는것 같은 내게 해주는 위로의 말이었을지도 모르겠지만, 한달 전에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을때부터 갖고있던 내 마음의 태도와는 정 반대의 것이였기 때문에, 이런 친구랑 함께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는것이 참 마음이 많이 힘들게 느껴졌다. 그러면서 순간, 한 다른 친구가 떠올랐다.

그 다른 친구는, 나이가 한 삼십대 초반에 매사에 정말 꼼꼼하고 성실한 친구다. 성실하면서 실력을 갖추면서 착한… 정말 보기드문 조합을 갖춘 친구다. 이 친구도 같은 수업을 듣고 있고, 마찬가지로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 이런 친구와 같은 팀이었다면 어땠을까… 생각이 들었다. 괜히 이 친구와 나랑함께 지금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친구가 비교되고, 이 두 친구의 마음의 태도도 비교가 되기 시작했다.

그러다 다시 문득 드는 생각은, 내가 지금 내 프로젝트를 같이 하는 친구와 이 친구를 비교할게 아니라, 나 자신과 이 성실한 친구를 비교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무지하게 성실한 친구는 이미 2주전에 90%정도 완성시켜놓고, 마감 삼일전에는 코딩을 거의 다끝내고 레포트를 정말 정성들여서 쓰고 있었다. 나도, 만약 내 프로젝트 팀 친구에게 기대지 않고, 아니면 좀 더 타이트하게 푸시하면서, 혹은 내가 더 많은 노력을 쏟았다면 지금 결과가 어땠을까. 이런 생각들이 든다.

성적도 성적이고, 프로젝트 결과도 결과지만, 결국 남는건 사람이라던데.. 이렇게 한달동안 프로젝트가 끝나고 친구에게 아쉬운 맘을 갖고 다른 누구와 비교하고 있는 내 자신이 좀 바보같기도하고, 내게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더 생각해봐야할 이유가 생긴것 같다. -_- 아.

Leave a Reply

